본문 바로가기
IT 공유

맥북에어, 맥북프로 M1 아직 사지마세요, 그리고 맥북프로 16인치도 M1?(2편)

by 운동영상제작소 2021. 2. 23.
반응형
맥북프로 m1

맥북에어, 맥북 13인치 M1 아직 사지마세요, 그리고 맥북프로 16인치도 M1으로?

목차

    맥북에어 M1 구입해야할까요?

    이전 맥북에어 M1 대학생이 구매를 추천하지 않는 편에 이어서 작성해보려합니다.

    맥북에어 M1 대학생은 사면 안된다고?(1편)

     

    맥북에어 M1 대학생은 사면 안된다고?(1편)

    맥북 에어 m1 대학생은 사면 안된다고? 목차 맥북에어 m1이 뭐야? 맥북 에어 m1, 맥북 에어라면 맥북 에어지 m1은 또 뭘까요? m1은 2020년 후반 애플에서 새롭게 출시된 맥북 입니다. m1이 무엇이냐? m1

    undongvideo.tistory.com

    맥북에어M1 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글을 확인하고 오세요.


    이번에는 구입에 관한 내용입니다.

     

    맥북에어 M1 구입해야할까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뭐가 됐든 선두주자는 되지마라' 입니다.

     

    맥북은 이번에 코어가 M1 기반으로 변경되면서 맥 OS도 '카탈리나'에서 '빅서'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즉, M1으로 코어가 변경되면서 맥 OS도 업데이트 되었는데요.

     

    맥북에는 항상 고질점이 있습니다. 업데이트와 동시에 프로그램들이 호환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죠.

    문제점을 이야기 하기 전 이해를 돕기위해 간단하게 '카탈리나'는 뭐고, '빅서'는 뭔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맥 운영체제의 이름입니다.

     

    맥 운영체제는 이름이 변경되며 버전 업데이트가 됩니다.

     

    제가 18년도 부터 맥북을 사용했으니 그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모하비 > 카탈리나 > 빅서' 순으로 업데이트가 되어왔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18년도 맥북을 처음 사용하면서부터 운영체제 업데이트 이후 문제가 생기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전 부터 꾸준히 있었던 문제였는지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사용하면서 '모하비'에서 '카탈리나'로 업데이트 시점부터 호환문제를 직접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카탈리나'에서 현재 '빅서'로 업데이트 되며 여러 커뮤니티에서 문제점들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저는 카탈리나 이후 업데이트에 안좋은 경험이 있어 현재도 카탈리나 운영체제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 경험에서는 '모하비' 운영체제에서 '카탈리나'로 업데이트가 되는 시점이었습니다.

    기존의 업데이트 문제점을 인지하지 못한채 의심 없이 진행했고 결국 문제점을 경험 했습니다.

    '모하비' 운영 체제에서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했던 어도비 프로그램들과 결국 충돌 문제를 일으켰고 그 당시에 작업 중이던 영상들을 기간내에 마무리 하지 못했던 좋지 않은 경험 이었습니다.

     

    빅서 업데이트 아직 하지마세요 맥os 빅서 하면 안되는 이유 3가지

     

    빅서 업데이트 아직 하지마세요 맥os 빅서 하면 안되는 이유 3가지

    빅서 업데이트 아직은 하지 마세요! 이 글을 보고 계신 맥 사용자 여러분들 또는 맥북 사용 예정인 분들은 애플 업데이트 내용에 관하여 관심이 많은 분들 일텐데요. 빅서 업데이트를 아직 하지

    undongvideo.tistory.com

    그렇듯 이번 '카탈리나'에서 '빅서'로 업데이트가 된지 글을 쓰는 현재 시점 기준으로 약 3개월이 지난 시점인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여러 문제점들이 커뮤니티에서 계속 올라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모든 맥북에서 무조건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꽤 많은 사용자가 문제점을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확실하게 안정화가 되기 전까지는 기다리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이러한 내용들 때문에 맥북 에어 M1 구입을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특히나 구입을 미루라고 하고 싶습니다.

     

    윈도우에서 맥 OS로 운영체제가 변경되어 적응을 하기도 전 부터 복잡한 문제와 맞닿으면 구매 경험이 좋지 않아져 맥북을 아마 두번 다시 구매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추천드리는 방법은 시간이 조금 지난 후에 올해 하반기 쯤 새롭게 출시되는 새로운 맥북에어를 구매하거나 또는 이전 2020 모델을 구매하는 것이 오히려 더 낫다는 생각입니다.

     

    이전 2020 모델 역시 운영체제는 '빅서'가 설치되어 있을겁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프로그램간에 호환이 잘되지 않는 문제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굳이 서둘러 M1 모델을 구입하는 것보다는 현재시점부터 출시되는 모델을 구매하는 것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맥북에어 VS 맥북 13인치

    좌 맥북에어 m1 , 우 맥북프로 m1(13형)

    가격만 놓고 봤을 때 약 40만원 정도가 차이 납니다.

     

    맥북에어를 구매하냐, 맥북프로 13인치를 구매하냐는 꽤 큰 고민거리 입니다.

     

    맥북프로 13인치를 구매하자니 격이 부담스럽고, 반대로 맥북에어는 성능이 조금 떨어져보이고...

    오래 쓰자는 생각에서 사면 돈을 더 드려 맥북프로 13인치를 사는 것이 나아보이고...

     

    이런 분들께는 딱 정리해드릴 수 있습니다.

     

    맥북 m1

    만약 맥북 13인치 구매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그냥 '맥북 에어'를 구매하세요.

    그리고 오래 쓸 계획이고 서브 컴퓨터 없이 맥북을 메인으로 사용한다면 더더욱 '맥북프로 13인치(13형)'를 추천드립니다.

     

    맥북 에어 m1

    그리고 만약 본인이 디자인 작업도 하고 영상 편집도 어느정도 경험해보고 싶으시다면 꼭 맥북 13인치를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반대로 이러한 작업 비중 보다는 휴대하며 가볍게 웹서핑 목적의 취미형태라면 더더욱이 맥북 에어를 구매하시면 될 것같아요.

     

    맥북에어 (M1) 리뷰보러가기

     

     

    맥북프로 13형(M1) 리뷰보러가기


    차후 맥북프로도 M1 처럼 ARM기반으로..

    칩 M1은 현재 맥북에어, 맥북 13인치, 맥북 미니 3가지 모델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맥북프로 16인치는 기존의 인텔 코어가 사용되어 출시되었지만 차후에는 맥북 프로 16인치도 M1에서 적용된 것처럼 ARM으로 변경된다고 합니다.

     

    현재 저의 맥북 사용 모델은 18년도 맥북 프로 15인치 모델이며, 추후에 출시되는 맥북으로 구매하게 되었을 때 사용후기에 대해서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