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공유

줌(zoom) 화면 고정 비디오 고정하기 _ 다른사람 얼굴 안보이게 고정하기

by 운동영상제작소 2020. 10. 14.
반응형

줌으로 화면 및 비디오 고정하기




줌을 이용하다보면 가끔 발표자 외 다른 사람(참가자)의 얼굴이 보여지게 됩니다. 이럴때 난감한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줌 화면고정 갑자기 등장

 

저 또한 줌(zoom)을 사용하면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다가 가끔 발표자외 참가자의 얼굴이 등장하여 놀랬던 경험이 있습니다.

사진설명 : 왼쪽 화면처럼 발표중 갑자기 test(참가자)의 화면이 등장!

 

 


온라인 수업의 경우 발표자가 일방적으로 설명을 하며 강의를 하기 때문에 발표자의 모습을 수강생(참가자)들이 강사(발표자)의 얼굴에 집중하여 수업이 진행됩니다.





수업에 집중하는 도중 갑자기 수강생(참가자)의 얼굴이 줌을 통하여 모두에게 등장한다면 놀랄 수 밖에요. (줌은 강사 외 수강생의 얼굴이 모두에게 공유 되고 있는 부분에 대한 알림이 없다고 해요.)
그래서 항상 줌을 이용할 때는 비디오가 공유되고 있는지 안되고 있는지 항상 스스로 체크하며 파악하는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
참가자의 얼굴이 보여지지 않도록 호스트(방장)가 이부분을 제어 해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줌 음소거 문제

우선 참가자의 모습이 줌을 통하여 갑작스럽게 등장하는 이유는 먼저 음소거 문제일 수 있습니다.

만약 참가자가 회의상태를 음소거로 설정하지 않았다면, 발표자가 말하고 있는 도중 갑작스럽게 등장할 수가 있습니다.

 

좌측부터 순서대로


즉, 회의 참가자가 발표권한을 갖게 되는 것인데 호스트(방장)가 모두 음소거로 설정을 해놓아도 참가자가 실수로 음소거를 풀어버리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이와 같은 상황을 막기 위해서 호스트가 발표자에게 모두에게 추천이라는 추천비디오를 꼭 지정해줘야합니다.

 

 


 

 

 

줌(zoom)이 이번에 사용하기 편하도록 업데이트를 하였는데요.

 

줌 화면이동


회의중 갤러리를 통하여 여러 사람의 참가자의 얼굴을 볼 수 있는 화면에서 참가자들의 비디오를 옮길 수 있는 부분이 생겼습니다.

 

 

 

 

갤러리 화면에서 비디오를 켠사람과 켜지 않은 사람을 한쪽으로 분류를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발표자의 화면을 모두에게 화면 추천(고정)을 하게 되면, 앞서 말씀드린 갤러리 화면에서 비디오를 드래그로 움직일 수 없는 부분이 생기기는 하나, 이부분은 모두에게 추천되어 있는 비디오의 고정을 풀어서 갤러리 화면을 다시 정리하고 한번더 모두에게 비디오를 추천 하여 화면을 고정시켜 사용 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업데이트 한 줌(zoom)을 이용해보고 편의성과 직관적인 부분에서 발전된 모습을 보니 줌(zoom) 사용하는 사용자로써 만족한 부분입니다.

 

 

 

 

 

 

최근 웹엑스를 경험해볼 일이 생겼었어요.

 

웹엑스

웹엑스도 줌과 마찬가지로 화상회의를 할 수 있는 온라인 화상채팅 툴인데요.

 

 

 

 

줌을 사용하다 웹액스을 잠깐 이용해봤을 때는 불편함이 확실히 있더군요.

 


 

웹엑스의 경우는 음소거가 자동으로 풀리는 이슈도 있었으며,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기는 하나 아직은 줌(zoom)이 사용적인 측면에서 더 편하지 않나 싶습니다.(아무래도 웹엑스를 주로 사용하지 않아서겠지요..?😅)

 

 


하지만

줌은 다방면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예를 들어 회의 뿐만이 아닌 온라인 수업등등..) 회의 참가자들과의 원활한 소통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부분이 최대의 강점이며, 소통 과정 속에서 버퍼링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존재한다면 가끔 약 1초정도..? 싱크가 밀리는 느낌이 가끔 들긴하지만) 참가자와 즉각즉각 반응하며 소통할 수 있다는 부분이 최대의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웹엑스는 아직 안정성 측면에서 줌(zoom)보다 안정화가 덜 된 느낌이었습니다.

 

 

 

 
웹엑스도 사용이 더 간편해져서, 줌과 웹엑스 모두 이용하고 또는 더 사용이 간편해지도록 업데이트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러면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들

 

 

줌 zoom 사용법 - 회의 활용법

PMI 설정 (Personal Meeting ID) 위에서 부터 하나씩 설명드려볼까해요! 1. 개인 회의 ID 회의 ID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보안 2-1. 암호 암호는 비밀번호를 변경 및 해지할 수 있는데요. 비밀번호를 없애

undongvideo.tistory.com

 

 

줌 zoom 마이크 연결 및 사용법

줌을 이용한 온라인 라이브 수업의 수요가 정말 많아졌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급하게 준비 하느라 처음 다뤄봤던 줌(zoom)을 이것저것 만져보면서 어색하고 불편했던 인터페이스가 현재 조금은 �

undongvideo.tistory.com

 

 

줌 (zoom) 비밀번호 없애기 - 회의 암호 변경

줌 암호 없애는 방법 알고 계신가요? 요즘 팬데믹현상으로 모든 것들이 온라인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저는 운동수업을 가르치고 있는데, 오프라인으로 수업을 못한 기간이 올해 초��

undongvideo.tistory.com

 

 

엑셀 2010 체험판 무료설치 지원종료? (다운로드 파일 공유)

엑셀 2010 버전은 2020년 현재 기준으로 지원이 종료됐습니다. 체험판 버전 역시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구할 수가 없는데요. 아직 엑셀 2010 버전이 손에 익다보니 지원이 종료되어도 찾는 �

undongvide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