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2 미니 자급제? 자급제가 뭐야?
아이폰12가 출시한지 약 한달반의 시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이폰12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어요.
더군다나 최근 수능도 끝나 아이폰의 인기가 더욱 치솟아 출하량 1위 삼성 점유율을 따라가고 있다고 하니, 엄청난 흥행돌풍이 일고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최근 아이폰12 미니 가격할인까지 더해지면서 아이폰12 미니 자급제 로 구매를 하였을 때 통신사 구매보다 낫다는 말이 많아지고 있어 관심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먼저, '자급제' 라는 말에 궁금한 분들이 계실 텐데요.
자급제는 일반적으로 쉽게 설명하면 유심칩이 없는 공기계를 구매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애플 자사 홈페이지, 쿠팡, 11번가 또는 오프라인 어디서든 구매를 하는 것이죠.
반대로 통신사 구매는 기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통신사에서 구매하는 방식으로 구매를 하게 됩니다.
통신사를 먼저 방문하고 상담을 받고 계약할 스마트폰을 고르고 최소한으로 적용되는 선택약정 요금제를 더해 구매를 하게 되겠죠.
즉, 자급제는 아이폰12 등 구매하고 싶은 스마트폰의 공기계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급제 + 알뜰 요금제? 저렴하게 사용가능?
공식처럼 아이폰을 자급제로 구매하고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면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하는데요.
하지만, 이 내용은 누군가에게는 맞고 누군가에게는 틀린 말입니다.
먼저 통신사를 통하여 구매하는 방법과 자급제로 구매하는 방법을 비교해볼게요.
통신사를 통하여 구매를 하게되면 우리는 핸드폰 판매점 및 대리점에서 방문하여 기기약정 + 요금제 약정 으로 구매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대리점에서 구매시 기본적으로 조건이 있습니다.
무제한 비싼 요금제를 적어도 6개월 이상 사용한 이후, 요금제를 변경할 수 있다고 하지만 5G 요금제를 사용하였으면 LTE 요금제로 변경이 안된다고 하죠.
(하지만 이부분은 최근 기사에도 다뤄졌던 내용이며 지금은 변경이 꼭 가능하니 참고하셔서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m.biz.chosun.com/svc/article.html?contid=2020110301872
이렇게 기기 약정과 요금제 약정으로 구매하면 통신값만 2년동안 월 기본 10만원이 나와, 손해를 보며 사용하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
반대로 자급제 폰을 구매하게 되면 스마트폰 시세표(구글링으로 스마트폰 시세표 또는 아이폰 시세표로 검색해보세요!)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에서 30만원 이상 저렴하게(스마트폰 시세를 정확하게 비교하고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 경우) 구매를 할 수도 있고 또 쿠팡 등 사전예약을 통하여 구매 하게 되면 카드사에 따라 10% 추가 할인도 받아 구매하게 됩니다.
이제 여기서부터 중요한 요금제를 비교해보면 월 4만원도 안하는 알뜰 요금제와 요금제에서도 추가 할인을 통하여 월 3만원 정도로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과 비교를 하게 됩니다.
그러면 결국 위에 공식처럼 자급제 + 알뜰 요금제가 저렴하다 라는 이야기가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모든 경우가 똑같을 수 없으며, 통신사의 가족할인과 선택약정을 활용하면 자급제 + 알뜰요금제보다 저렴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상황에 맞게 고려해서 구매해주세요.
나의 상황을 고려해보고 스마트폰을 구매해야하는데요.
먼저 몇가지 상황 중 간편하게 정리를 하자면,
1. 통신사구매 기기 약정과 요금제 선택 약정이 아직 안끝난 분들
이런 분들은 가급적 변경하지 말고 약정이 끝날때 까지 존버하는 걸 추천드리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바꾸고 싶은 공기계를 자급제를 통하여 구매하고, 유심칩만 변경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2. 통신사구매 기기 약정과 요금제 선택 약정도 끝난 분들
이런 분들은 선택범위가 넓습니다.
자급제를 통하여 시세표를 보고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과 통신사에 보조금을 지원받는 형태로 스마트폰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스마트폰 시세표를 알 수 있고, 또는 오프라인 구매에 자신이 있거나 보조금 형태보다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분들은 꼭 자급제를 이용하시고 반대로 그렇지 않다면 대리점에서 지원해주는 보조금 형태를 받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 또한 대리점에 보조금을 속이는 대리점 또한 많습니다.
통신사 끼리 비교하였을 때 아이폰12를 109만원 기준으로 보조금 최대 약 28만원 까지 지원받지 못한다면 오히려 쿠팡 등 카드할인 10%로 구매하는 편이 나아보입니다.
기기를 통신사에서 구매할 경우에는 가장 비싼 무제한 요금제를 기본으로 6개월정도 사용해야하니 꼭 이후에는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요금제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자급제를 통하여 구매할 경우 자신의 요금제가 가족할인과 추가 사용하고 싶은 요금제를 선택약정(추가할인 25%)으로 선택한다면 통신사 요금제를 이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알뜰요금제를 이용하여 사용해주세요.
아이폰12 인기가 하늘을 치솟으며 저렴하게 구입하려는 소비자 측면에서 잘 정리해서 써보려고 노력했지만, 위에 사례 중 해당되지 않는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 듭니다.
개인적인 저의 생각으로 만약 아직 기기 할부와 요금제 약정이 묶여있는 상태라면 조금 더 기간을 버티고 버텨 하루 빨리 약정 기간에서 풀려나시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다면 매년 대리점에 묶여 비싼 통신요금을 내며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죠.
약정기간이 끝난 이후에는 내가 선택하여 더 저렴하게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옛날처럼 자급제 폰을 알뜰폰, 효도폰등 중고폰 만 다루는게 아닌 갖고 싶은 스마트폰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그때부터는 자신이 선택하여 고를 수 있기 때문이죠.
자급제로 기기를 할인 받거나 시세표 정보를 보고 현금으로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하거나 통신사에서 보조금 등 지원받으시길 바라며, 만약 보조금이 없는 기기 이더라도 대리점에 다양한 약정할인을 비교하시어 똑똑한 소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애플 아이폰 11 무상수리 진행!! 무상 수리 받는 방법 알아보기
아이폰12 충전기 없음! 이어폰 없음! 달라진 충전 방식?
'IT 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S21 가격 DOWN 스펙 UP!!(+갤럭시 S21 출시일 및 총정리) (0) | 2020.12.21 |
---|---|
2년차가 알려주는 맥북 화면 분할 꿀팁(+최종판) (0) | 2020.12.16 |
zoom pc 다운로드는 여기서! 줌(zoom pc) 컴퓨터로 사용하는 방법? 비싼 웹캠 안사도 된다고? (0) | 2020.12.09 |
갤럭시 S21 사전예약, 2021년 출시하는 갤럭시 s21 가격은? (0) | 2020.12.03 |
갤럭시 S21 출시일, 충전기 없음? 아이폰처럼?? (0) | 2020.12.02 |
댓글